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
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관

함께 꿈꾸는 행복한 생활 공간 학생생활관

안전준수사항

HOME명재관생활안내안전준수사항

안전준수사항

공동사항

  • 연간 2회 소방안전교육, 방범교육 실시
  • 기숙사 근처 세탁소 골목길 사용 자제
  • 기숙사 내에서 흡연 금지 (적발 시 즉시 퇴사)
  • 각층 복도 10M마다 소방기구 설치되어 있음

평상시 화재 예방 요령

  • 명재관 내에서 절대 금연 (위반시 즉시 퇴사 )
  •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뽑아둔다. (특히, 화장실 환풍기는 오랜 시간 작동할 경우 과열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위험이 있음)
  • 전열기구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.
  • 명재관 내 가연성, 인화성 물질을 반입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.
  • 규격미달 전기기계기구를 사용하지 않는다. (「전」, 「검」, 「KS」 확인)
  • 평상시 소화기 사용법 등을 익혀 유사시에 사용한다.
  • 각층 휴게실 전자레인지 이용 시 화재위험이 있는 용기 사용금지 (전자레인지에서 사용 가능한 용기 사용할 것)

전열기구 사용 금지

• 화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전열기구의 소지 및 사용이 엄격히 금지된다

전열기구의 소지 및 사용금지 기준표입니다.
구분 제품
사용허가 전기제품 컴퓨터, 전기스탠드, 오디오, 가습기, 선풍기, 헤어드라이어로 제한함
반입제한 전기제품 냉장고, TV/VTR, 전기장판, 전기난로, 휴대용 가스레인지, 전기밥솥, 커피포트, 전기방석, 오븐토스트기 등 화재의 위험이 있는 물품 (사용 적발 시 압수 및 벌점적용)

명재관 내 방화설비 및 비상대피도

  • 소화기 : 각층 복도 10M마다 비치
  • 화재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스프링클러 작동
  • 비상 대피도는 각 방문 안쪽에 붙어있으며 반드시 숙지해야 함
  • 화재가 발생하면 녹색 비상구 표시를 따라 계단을 통해 대피해야 하며, 엘리베이터는 절대 사용금지 (정전 시 멈출 수 있음)

일반 사생

화재발생시 행동요령

1. 화재발생 통보

  • 발견 즉시 “불이야” 하고 큰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.
  • 인근 소화전의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른다.
  • 명재관 행정실(02) 710-9136, 02) 2077-7424~5), 또는 경비실(02) 710-9137)로 연락하여 화재 발생장소를 알린다.
  • 인근 소화기 및 소화전을 사용하여 최대한 신속히 불을 끈다.
  • 초기 소화 실패 및 화재가 확대된 경우에는 소방서 119에 신고한다.

2. 긴급대피 요령

  • 초기 소화 실패 및 화재가 확대된 경우에는 소방서 119 에 신고한다.
  • 명재관의 관내 방송 및 관리자의 인솔에 따라 낮은 자세로 침착하게 대피한다.
  • 연기 층 아래에 맑은 공기층이 있으므로, 팔과 무릎으로 기어서 이동한다.
  • 한 손으로는 코와 입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아 연기가 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.
  •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 유독가스로 질식할 수 있으므로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한다.
  •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없는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한다.
  •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싼다.
  • 방문을 열기 전에 문을 손등으로 대어보거나, 손잡이를 만져본다.
  • 손잡이를 만져 보았을 때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간다.
  •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구조대원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린다.
  • 연기가 방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옷이나 이불을 물에 적셔 막는다.
  • 밖으로 나온 후 절대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.

장애사생

장애 학생을 위한 비상상황 대피 매뉴얼

1단계.이렇게 인지해요! / 시각장애인은 이렇게 인지해요!(안보여요!) 1.비상벨 등 소리안내 2.구두로 대피설명. / 청각 장애학생은 이렇게 인지해요!(안들려요!) 1.시각 경보기로 안내, 2.그림 안내문 준비 2단계.이렇게 이동해요! / 시각장애인은 이렇게 이동해요!(안보여요!) 1.조력자와 함께 이동, 2.장애학생이 조력자의 팔을 잡고 이동, 3.이동하는 동안 말로 경로 정보 안내 / 청각 장애학생은 이렇게 이동해요!(안들려요!) 1.조력자와 함께 이동, 2.손전등이나 경광등을 사용하여 이동유도, 3.정면에서 입을 벌리고 시각정보 전달 2단계.이렇게 이동해요! / 지체 장애학생은 이렇게 이동해요!(몸이 불편해요!, 조력자가 필요해요!) 1.몸이 가벼운 경우, 조력자가 업어서 이동, 2.팔힘이 없는 학생은 아기를 안 듯 안아서 이동, 3.2인이 보조할 경우 각각 장애학생 옆에서 팔을 어깨에 걸쳐 들어서 이동, 4.계단에서는 휠체어를 들거나 업어서 이동, 5.이동 시 정체현상이 가능하니, 반복 훈련 실시 3단계.이렇게 행동해요! / 지체 장애학생은 이렇게 보호해요!(몸이 불편해요! 조력자가 필요해요!) 1.낙하물이나 다른 파편에 의해 다칠 수 있으므로 보호 장비를 착용, 2.재난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반복 훈련, 3.조력자가 베개나 책가방을 이용하여 학생의 몸을 보호하도록 지원